수년간 한 곳을 지켜온 치과교정과 전문의가 답변 드립니다

메인화면 바로가기

치아교정 정보 경인교통방송(TBN) 교정 인터뷰(장수정의 달리는 라디오 FM 100.5)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정용구원장 댓글 0건 조회 49회 작성일 22-08-03 11:58

본문

저희 인천광역시 치과의사협회에서는 경인교통방송과 함께 치과진료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오후 6-8시 사이 퇴근시간, 라디오 청취를 많이 하시는 시간대에 생방송으로 인터뷰하고 있습니다. 각 치과진료에 대한 상식이나 궁금증, 진료내용에 대해 인터뷰가 진행됩니다. 


이번에 교정치료에 대해 제가 인터뷰를 하였고, 그 내용이 도움되실 만한 내용이어서 인터뷰 내용을 첨부하였습니다. 


1. 요즘 치아교정을 하는 사람들 주변에 참 많습니다~

아이들 뿐 아니라, 어른도 많던데? 치아교정을 하는 이유는?

부정교합은 치아가 썩는 충치, 잇몸이 붓고 피가 나는 치주질환(소위 잇몸질환)과 함께 3대 구강질환으로 분류되며, 충치와 치주질환(잇몸질환)을 야기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치아들이 많이 겹쳐져 있고 비뚤어진 상태이면, 칫솔질을 열심히 해도 구조적으로 음식물이 잘 제거될 수 없기 때문에 이렇게 쌓인 음식물과 세균덩어리가 충치와 치주질환(잇몸질환)을 야기하게됩니다.

또 위아래 치아가 잘 맞지 않아 음식을 씹는 저작기능에 문제가 있는 경우 음식물을 잘게 부수지 못하고 소화시키면, 소화를 담당하는 장기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나이가 들수록 소화력은 점점 떨어지게 되는데 이런 경우, 소화 장기에 대한 부담이 더욱 심해져 장기적으로 전반적인 건강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부정교합이 있는 경우, 턱관절질환, 발음장애 등의 원인이 될 수 있고

무엇보다도 환자분들이 느끼시는 중요한 부분은 가지런한 치열과 좋은 얼굴형 즉 외모가 얻어지게 되어 사회심리학적으로 또 정신적으로 환자분의 자신감과 행복감이 배가 될수 있습니.

 

2. 교정치료를 하시고자 하는 분들이나 어린 자녀가 있으신 부모님들이 그럼 언제 교정치료를 시작하는게 좋을까에 대해 궁금해하실거 같은데요,. 

언제 교정치료를 시작해야 하는 걸까요?

아주 좋은 질문이세요, 많은 분들이 헤깔려하시고 잘못 알고 계신 부분이며 또 어려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대개는 아래의 세가지 질문으로 요약됩니다.

-교정 치료는 언제 시작해야 하는게 좋은가요?

-교정 치료를 빨리 시작해야 한다는 사람도 있고, 영구치 다 나오고 해야 한다는 사람도 있는데 누구 말이 맞나요?

-너무 일찍 시작하면 커가면서 변하고 달라질수 있기 때문에 기다렸다가 어느 정도 성장하고 나서 해야 한다 말을 들은 적이 있는데, 맞나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위 아래 앞니가 유치에서 영구치로 바뀌는 시기에 교정상담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동의 연령이나 성별에 따라서 치아발육의 양상이 많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위의 시기가 좋습니다. 

쉽게 학년으로 말씀드리면 초등학교 1,2학년정도에는 교정병원에 가보시라고 권유드립니다.

부정교합이라는 것이 어느 한순간에 뚝 생기는게 아니라, 위에 말씀드린 앞니영구치가 나오게 되면서 부정교합이 시작되고, 이후 다른 영구치가 나오면서 심해지기 때문에 영구치가 다 나온 상태에서 교정치료를 시작하게 되면 문제를 다 키운 상태에서 치료를 시작하는 것과 같습니다.

또한 앞니에 영구치가 나오는 이 시기가 얼굴형 즉 외모를 좌우하는 위아래 턱뼈가 자라는 시기이고, 이를 골격이라고 하는데, 골격에 문제가 있는 경우 이를 치료하기 좋은 시기가 이때가 됩니다.

치아교정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골격성 부정교합의 경우, 영구치가 다 나온 시기는 골격형성이 거의 끝나가는 시기가 되어 이때 치료를 시작하면 골격치료가 어렵게 됩니다.

대개 교정치료는 치아를 움직이는 치아교정치료가 대부분인데 환자분의 부정교합원인중에 골격요소가 크면 클수록 치아교정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측면이 많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이러한 골격문제가 큰 환자분들은 교정치료시 턱수술이 병행되기도 합니다.

적절한 시기에 치료가 시작되면 특정한 치아를 빼고 교정하는 발치교정의 확률을 많이 줄일수 있고, 치아교정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골격문제가 개선되어 수술가능성이 줄게 됩니다.

  

3. 그럼 우선 아이들을 보면, 우리 아이가 교정치료가 필요하겠다~자가진단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삐뚤삐뚤하거나 겹쳐서 난 치아

아래 앞니가 위 앞니 앞쪽으로 물리는 반대교합

위 앞니가 아래 앞니에 비해 지나치게 돌출된 경우

유치가너무 빨리 빠진 경우

아래-윗니의 정중선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치아사이에 틈새가 많은 경우

앞니만 닿고 어금니들이 물리지 않는 경우, 혹은 그 반대의 경우

비정상적 안모(주걱턱, 너무 작은 턱, 뻐드렁니, 옥니, 입술의 돌출)

음식물을 씹기에 곤란한 경우

발음이 부정확한 경우

평상시 입술을 잘 다물지 못하거나 구호흡이 심한 경우

아래앞니가 위 앞니에 가려 안보이는 경우

입을 벌리거나 다물 때 악관절에서 소리가 나거나 통증이 있는 경우

최근 1-2년간, 치열이나 안모에 눈에 띄는 변화가 관찰되는 경우

등의 여러경우가 있습니다.


4. 사실 아이들은 아직 성장하는 중이니까, 자라면서 좋아지지 않을까~그런 생각도 하게 되는데요?

오히려 반대의 경우가 맞겠다라고 말씀드릴수 있겠는데요, 부정교합이 생기고 성장하게 되면 보통 더 심해지는 쪽으로 진행됩니다

  

비유하면 와이셔츠의 단추를 처음에 잘못 끼웠는데, 그걸 모르고 끝까지 채우면 다시 다 풀르고 처음부터 다시 채워야 하듯이, 부정교합이 발생 후 계속 방치하게 되면 끝까지 잘못 채워진 와이셔츠가 된다라고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그래서 위아래 앞니가 비뚤비뚤하게 자리잡은 상황을 처음 단추 몇 개만 잘못 채운 와이셔츠상태라고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단추 몇 개만 풀르고 다시 끼우면 되니, 수월하게 치료할 수 있고, 단추가 계속 잘 채워질 수 있도록 치료자가 옆에서 도와준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5.초등학교 1,2학년이면 빠르게 판단해야 하는군요~그렇다면, 어른이 된 후 교정치료를 하는 건 효과가 덜한가요?

성인의 경우는 교정치료시 특정치아를 발치하는 발치교정이 대부분이라서 안타깝구요, 골격에 문제가 있는 교정치료는 시간도 오래 걸리고, 복잡한 치료설계를 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치아 이동 속도가 청소년보다 다소 느린 것이 일반적이구요. 하지만 성인환자분의 비율도 상당히 많으며, 올바른 치료계획과 진료를 통해, 치료전후의 만족도는 청소년보다 오히려 높은 편입니다.


6. 40대에서 60대의 중장년의 경우 즉 연령이 들어서 교정을 하면 잇몸이 안좋아지고 오히려 나빠질수 있다고 들었는데 맞는 말인가요?

연령이 증가하면서 우리 구강도 노화를 겪고, 충치도 생기고 잇몸도 내려가고 더불어 잇몸뼈도 흡수되게 됩니다.

또한 음식을 씹을 때 그 씹는 힘이 순간적으로 생겼다가 없어지지만, 치열구조가 안 좋을 경우 그 순간적인 힘이 서서히 치열을 틀어지게 만듭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나이드시면서 내 앞니가 틀어지는거 같다라고 느끼시게 되고, 부정교합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이러한 속도와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납니다

결국 치아를 상실하게 되어 임플란트를 해야하는 상황이 될 수 있는데, 치아가 많이 틀어진 상태에서는 임플란트를 제대로 할수도 없습니다.

40-60대 중장년기에 교정치료를 해서 잇몸이 나빠지는게 아니라, 더 안 좋아질 수 있는 상황을 교정치료를 통해개선해서 오히려 잇몸이 좋아진다라는 말이 맞겠습니다.


7. 교정을 해야 할까? 여전히 고민하는 분들에게 당부 말씀.

과거에 비해 평균 수명이 크게 높아졌으며, 삶의 패턴도 많이 바뀌었고 예전에는 40대만 되도 치아가 빠지는 분들이 많았고 50대가 넘으면 틀니를 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습니

이제는 연령을 떠나서 기능 뿐만 아니라 심미적인 것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매력적인 외모를 위해서 가지런한 본인의 치아를 오래 유지하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이라 할 수 있구요

나이가 많으면 교정 치료가 힘들다고 알고 계신 분들도 많은데 그렇지 않습니다.

교정 치료는 나이와는 큰 상관이 없고 나이보다는 오히려 잇몸 상태와 관련이 깊습니다. 잇몸이 건강해야 교정 치료도 가능합니다

장년층의 어떤 분이 웃으실 때 가지런한 치열과 좋은 입모양을 보인다면 훨씬 더 매력적일겁니다

마지막으로 교정치료는 기능과 심미성을 만족시키는 유익한 치료지만 치료의 성공을 위해 진단부터 치료계획 수립, 치료, 이후 유지까지 상당히 어려운 치료이기도 합니다

또한 기간이 오래 걸리는 진료이기도 하니, 환자분을 치료하는 의사와 병원이 바뀌지 않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며, 병원선택시 좀 더 신중히 선택하시길 당부드립니다



[유튜브로 음성 듣기] https://youtu.be/CYLI6FTgwDw 


남다른 치료경력으로 예측 가능한 치료를 합니다.

by 정용구원장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