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년간 한 곳을 지켜온 교정전문의가 답변 드립니다

[NEWS] 청소년치아교정 시기를 놓쳐서는 안되는 이유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바른이 댓글 0건 조회 139회 작성일 19-08-22 18:36

본문

최근 학생들의 방학이 시작되고 학부모와 자녀들 사이에 교정치료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장기간의 내원과 시간이 필요한 치료인 만큼 치아교정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최적의 시기이기 때문이다.

치아교정은 치열이 고르지 못하거나 부정적인 교합을 지닌 구강 구조를 바로 잡아주는 치과치료이다. 기능적인 요인에 의해 저작력이 약하거나, 언어구사가 쉽지 않아 치료를 시작하기도 하며, 덧니 혹은 돌출입과 같은 상황에 의해 외적인 요인의 변화를 꾀해 치료를 결심하는 경우도 많다.  특히나 청소년기를 지나고 있는 아이들에게는 외모에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고, 자칫 자신감이 결여되는 심리적 부담을 느끼기도 해 이 시기의 교정치료는 아이들의 자아 발달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그렇다면 청소년 치아 교정이 필요한 경우를 자가진단 할 수 있을까?

한층 예민해진 자녀의 치아교정을 고려한다면 몇 가지의 자가진단을 통해 교정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다. ▲치아가 삐뚤삐뚤하게 나열되어 있는지, ▲치열이 고르지 않아 서로 겹쳐있지는 않은지, ▲윗니가 아래 앞니를 많이 덮지는 않는지, ▲치아 사이가 벌어져 있는지, ▲윗니와 아랫니가 반대로 물려있는지, ▲치아가 잘 맞물리지 못해 음식을 먹기가 어려운지 등의 여부로 치아교정을 판가름할 수 있다.
청소년기의 치아교정은 성장기를 고려했을 때, 마지막 적기라고 볼 수도 있다. 치아교정은 빠를수록 유리하나, 증상에 따라 시기의 중요성은 달라질 수 있다. 하지만 소아시기에 턱 교정을 진행한 경우라면 청소년 시기는 2차교정으로 치열 교정을 진행할 수 있는 시기이다.

인천 주안동 바른이치과교정과치과의원의 정용구 대표원장은 “학생치아교정은 사춘기와 맞물려 있는 시기이기도 해 학업스트레스 등의 혼란스러운 마음을 안정시켜줄 수 있는 맞춤 교정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라고 말하며 “부정교합은 치아보다 골격에서 그 원인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 한창 성장을 보이는 초등학생 시기에 교정을 시작해 골격이 가져온 부정교합 문제를 진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소년기의 학업과 병행된 치료는 비교적 내원이 여유로운 방학기간을 이용해 진행할 것을 권합니다. 다만, 반드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에 치아교정을 결정해야 합니다.”라고 강조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