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년간 한 곳을 지켜온 교정전문의가 답변 드립니다

[칼럼] 어린이 부정교합, 적절한 교정시기 알려면 치과검진 우선!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바른이 댓글 0건 조회 156회 작성일 19-05-16 14:17

본문

부정교합은 말 그대로 위턱과 아래턱의 치아가 제대로 맞물리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부정교합은 유전적인 원인도 무시하지 못해, 자녀를 둔 부모들은 자신의 부정교합이 대물림 되지 않을까 염려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부정교합의 원인으로 유전적인 영향이 크긴 하지만, 이 외에도 치아의 모양이나 크기, 잘못된 자세, 손을 빨거나 혀를 내미는 등의 습관, 치아우식증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소아 부정교합의 경우 자칫 치료 시기를 놓칠 것을 걱정해 적절한 시기가 언제인지를 궁금해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아이들의 성장발육속도도 저마다 다르고, 턱과 치열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교정치료 시기는 조금씩 차이가 난다. 따라서 교정치료를 원한다면 먼저 치과교정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우리 아이에게 적합한 교정시기를 조율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치아의 상악과 하악이 형성되는 7세에 생애 첫 교정검진을 받고,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에 교정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주걱턱의 경향을 보인다면 이보다 빠른 만5세에 미리 교정검진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 시기의 교정치료는 치아 이동이 상대적으로 빠르기 때문에 치료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고, 보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자녀의 치열이 고르지 못하거나 영구치의 맹출 공간을 확보하지 못했을 경우라면 빠른 시기에 치아교정을 시도하는 것이 좋다.

소아교정은 다른 치과치료에 비해 장기적인 관리가 필요한 과정이다. 따라서 아이의 성장 정도에 따라 성장 후까지 예측하여 맞춤형 교정을 진행할 수 있는 부정교합교정치과의 치과교정과전문의를 통해 제대로 진단받고, 소통을 통해 적합한 치료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특히 성장과 맞물린 치아교정은 일반치과치료와 다를 수 있고, 교정 전후 변화가 큰 편이므로 치아의 기능회복과 심미성, 부작용을 고려해 치료할 수 있는 치과를 선택해야 한다.

지준호 기자  casaji9708@hanmail.net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