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년간 한 곳을 지켜온 치과교정과 전문의가 답변 드립니다

[칼럼] 성인치아교정, 구강 건강 개선 위한 중장년층 환자 늘어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바른이 댓글 0건 조회 459회 작성일 19-05-16 14:14

본문

치아교정은 주로 성장기에 많이들 진행하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최근 들어 성인이 된 후 치아교정을 고려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심지어 20~30대를 넘어서 40대나 50대의 중장년층 환자들도 치아교정 상담을 받고 뒤늦게 교정치료를 시작하는 사례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실제로 치아교정은 나이에 상관없이 치료가 가능하다. 단, 잇몸뼈가 충분하다면 말이다. 이처럼 성인치아교정이 늘고 있는 이유는 치아교정이 단순히 심미적인 이유가 아니라 구강건강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물론 성장기에 치아교정을 하게 될 경우 성장이 완전히 종료되기 전인 만큼 성인에 비해 치료기간이 단축되고, 큰 치료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더불어 치아 교합이나 골격의 문제를 예방해주며, 올바른 골격 성장을 유도한다는 장점이 있다.

그런가 하면 성인치아교정의 경우 성장이 끝난 후 치료가 이루어지는 만큼 부정교합이나 턱교정 등의 예방 측면으로 다가서긴 어렵지만, 구강건강의 측면에서는 충분히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실제로 40세가 넘으면 잇몸 및 구강조직 노화로 인해 치아 사이의 틈이 벌어지거나 치아가 기울어져 한쪽만 마모되기도 한다. 이 밖에도 잇몸염증이 생겨날 수 있는데, 성인치아교정을 하게 되면 고른 치열을 찾을 수 있는 것은 물론 교합이 정상적으로 맞게 되어 치아의 마모가 줄어들고, 잇몸 염증도 개선될 수 있다.

그러나 성인치아교정은 사회활동을 하거나 대인과의 접촉이 많다 보니 치료 기간 동안의 심미적인 부분을 간과하기 어렵다. 또한 브라켓 교정장치를 이용할 경우, 소아에 비해 더 큰 불편함과 통증을 감수해야 한다. 이에 반해 성인은 소아보다 교정 치료 관리가 비교적 잘 이루어지는 편이기 때문에 2년 여의 치료 기간이 끝나면 결과에 대한 만족도가 큰 편이다.

성인치아교정은 이미 성장이 완료된 상황이기 때문에 치료 시기보다 교정 치료에 임하는 자세와 치료법이 향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우선적으로 나에게 맞는 치아교정방법과 교정장치를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인천 바른이치과교정과치과의원의 정용구 원장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